스페인어로 하나님의 부르심(소명)이란 단어는 'VOCACION' 입니다. 이 단어의 알파벳에는 사무엘 이야기 속 '하나님의 부르심'이 담겨져 있습니다.
1. Voz de Dios: 하나님의 소리, 말씀 (삼상 3:1)
우리는 여호와의 말씀이 점점 더 희귀해 지는 시대를 살아갑니다. 이곳 코스타리카는 자동차와 오토바이 소음이 무척 심해서 중요한 대화를 듣지 못하는 경우들이 종종 있습니다. 마찬가지로 마귀는 우리가 이 세상의 수 많은 소리들로 하나님의 말씀을 듣지 못하게 합니다. 우리는 세상의 소리에는 귀를 닫고, 세밀하게 말씀하시는 하나님의 음성에 귀를 기울여야 합니다.
2. Oracion: 기도 (삼상 1:10-11)
아무것도 기대할 수 없었던 불임이라는 절망의 상태에서 하나님의 구속사를 예표하는 사무엘의 탄생을 가능케 한 것은 단연 '한나의 기도'였습니다. 이 기도의 핵심은 '반전의 하나님'이라 할 수 있습니다. 누구도 해결할 수 없다고 여겨지는 문제와 변화되지 않는 상황 가운데서 낙심하고 있다면 우리는 반드시 기도의 자리를 회복해야 할 것입니다.
3. Christo: 예수 그리스도 (삼상 2:10)
한나의 기도가 위대한 또 다른 이유는 장차 오실 메시아, 예수 그리스도를 예언하고 있기 때문입니다. 사실 성경의 모든 부분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해석되며 이해되어질 때 진정한 의미가 있습니다. 마찬가지로 우리의 인생과 매일의 삶도 반드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만 해석되며 이해 되어져야 할 것입니다.
4. Adoracion: 예배 / 5. Costume: 습관 (삼상 1:3)
사무엘서는 엘가나라는 한 에브라임 사람의 이야기로 시작합니다. 그런데 놀라운 것은 그의 우선 순위가 언제나 하나님을 향해 있었다는 것입니다. 그리고 그것을 위해 시간과 물질과 마음을 드렸음을 보게 됩니다. 이 시대 중요한 것은 영적 습관과 거룩한 루틴을 만드는 것입니다. 그것이 점점 더 교묘해져가는 마귀의 시험과 간계에 넘어지지 않을 수 있는 능력이기 때문입니다.
6. Inteligencia: 지식 (삼상 1:9)
여호와의 집에 누워 있던 어린 사무엘은 처음 하나님의 부르심을 알지 못했습니다. 하지만 엘리 제사장을 지침을 통해 세 번의 부르심 끝에 비로서 하나님의 음성을 깨닫고 듣게 됩니다. 마찬가지로 우리는 다음 세대들에게 반드시 전수해야 할 것이 있다면 그것은 바로 하나님을 아는 지식입니다.
7. Obediencia: 순종 (삼상 1:21-22)
사무엘서를 읽으며 가장 감동이 되는 장면은 어린 사무엘을 떠나 보내는 한나의 모습입니다. 종종 학교에 가기 싫다고 우는 하랑이를 억지로 떠나 보내고 돌아서면 마음 한 곳이 짠해질 때가 있습니다. 그런데 한나가 그 귀한 사무엘을 드릴 수 있었던 것은 오직 하나님의 언약에 대한 신실함과 순종 때문이었습니다. 이곳에서 깨달은 중요한 교훈은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전문가가 되는 것보다 한 말씀이라도 순종하는 것을 하나님은 더욱 기뻐하신다는 사실입니다.
8. Nuevo: 새 마음, 새 영, 새 일 (삼상 3:11)
하나님은 사무엘을 부르셔서 이스라엘에 행하실 새 일을 말씀하십니다. 그것은 바로 심판과 구원에 관한 것입니다. 마지막 때에 이 두 가지 양상은 더욱 뚜렷하게 나타나게 될 것입니다. 하나님은 우리 마음을 새롭게 변화시킴으로 구원의 길로 돌아서길 원하십니다. 이 모든 것의 핵심은 바로 새로운 영, 성령을 받는 것입니다. |